집에서 네스프레소 세척 방법 3가지, 머신 청소하기



네스프레소-청소방법-3가지



가정집에 한 개씩은 있다는 네스프레소 머신. 멋있고 편리하고 커피맛도 좋지만 내부 청소를 꼭 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계 안쪽에 커피찌꺼기와 물때가 껴 커피맛도 이상해지고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이죠. 복잡한 기계 안을 어떻게 청소하나 하겠지만 전세계 석박사가 만든 제품이니 만큼 청소법도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집에서 네스프레소 세척 방법 3가지

1. 일주일에 한 번 세척모드

네스프레소 버츄오 머신 세척법도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가볍게 청소하는 것과 좀 딥하게(?) 청소하는 것인데요. 가볍게 청소하는 것을 데일리린싱, 좀 딥하게 청소하는 것을 스케일링 이라고 부릅니다.

두 세척모드의 차이점은 바로 걸리는 시간이죠. 네스프레소 버츄오 데일리린싱은 2~3분밖에 안 걸리는 반면 스케일링은 20분 정도가 걸립니다.


► 네스프레소 버츄오 데일리린싱 (하루 1번)

1) 캡슐 제거 확인하고 물통에 물 가득 채우기
2) 커피 나오는 부분에 통 받치기
3) 헤드의 버튼을 한 번 눌러 초록불 들어오게 하기
4) 2초 안에 3번 콕콕콕 눌러 주황색 불 들어오게 하기
5) 주황색 불이 들어왔으면 2분간 대기
6) 청소가 시작되고 갈색물이 나오기 시작함


► 네스프레소 버츄오 스케일링 (2~3주에 한 번)

1) 커피 캡슐 제거하고 물통에 물 가득 채우기
2) 레버버튼 꾹 눌러 전원 끄기
3) 레버 버튼과 추출 버튼을 동시에 꾹 눌러 주황불이 들 때까지 기다리기
4) 주황색불 들어오면, 레버버튼 한 번 누르고 추출버튼도 한 번 누르기
5) 불이 깜박거리며 청소 시작
6) 15분 걸림
7) 중간에 물 한번 갈아줘야 함
8) 물통을 분리해(중요) 물을 채우고 다시 껴 줌
7) 10분 추가로 걸림
8) 토탈 약 20분 후 청소 완료

✔️ 청소가 완료되면 물통과 받침대를 분리해 세제로 설거지하기
✔️ 캡슐 넣는 부분도 깨끗한 행주로 닦아주기


2. 네스프레소 머신 청소 전용 캡슐 

시간 없고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네스프레소 머신 청소 캡슐이 있습니다. 커피캡슐과 똑같이 생겼는데요, 커피 대신 세정제가 들어 있습니다.

평소 커피 내리듯 캡슐칸에 꽂고 내리면 됩니다. 가격은 쿠팡에서 21,700원 이네요.
개인적으로 사무실에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소할 시간도 없고 사람도 없으니까요.

네스프레소-머신-청소-전용-캡슐


3. 네스프레소 분해 청소

네스프레소 머신이 고장났을 때 받는 서비스 입니다. 제대로 작동을 안 하는 것 같을 때 아예 수리점에 보내 청소와 수리까지 깔끔하게 하고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 네스프레소 AS 센터 전화번호 : 080-734-1111
✔️ 네스프레소 AS 센터 시간 : 24시간 연중무휴

네스프레소 머신을 보낼 때는 픽업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택배기사님이 박스를 들고 아예 가지러 오시는데요. 내가 할 일은 제품에 기스가 나지 않도록 랩으로 감아두는 것 뿐입니다. 

랩은 다이소에서 파는 일반랩으로 감읍시다. 너무 질기고 좋은 랩으로 감으면 수리기사가 풀기 어려워 하거든요.

AS접수 하면 실시간으로 문자를 보내 진행상황을 알려줍니다. 

약 1주일 후면 수리가 완료되는데요. 수리된 머신을 받으면 바로 커피를 내리지 말고, 예열을 좀 시키고 내려야 합니다.

1) 30분 정도 따뜻한 곳에 놔두기
2) 롱고 버튼을 눌러 내부 물을 한 번 순환시키기
3) 그 후 커피 내리기


집에서 네스프레소 세척 주의사항

1) 성질을 죽인다
급한 마음에 빨리 안 된다고 버튼을 너무 자주 누르거나, 성급하게 꾹꾹 누르지 않습니다. 천천히 위에 나와있는 대로 차례대로 누릅시다. 눌렀는데 머신 반응이 예상과 다르다면, 침착하게 코드를 뺐다가 다시 껴서 시도해 봅시다.

2) 세척 완료 후 기계 식히기
데일리린싱은 상관없지만 스케일링을 했다면 기계가 몇 십분 간 일하느라 과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대로 커피를 내리지 말고 1시간 정도 놔두어 식혔다가 내립시다.

3) 디스케일링은 안 해도 됨
물에 석회가 많은 유럽은 머신 안의 석회를 제거하는 디스케일링이 꼭 필요합니다. 그런데 한국은 물이 좋아 디스케일링까지는 안 해도 됩니다. 물론 6개월에 한번 하면 좋긴 하지만 저는 굳이 하지 않습니다.

4) 집에서 혼자 뜯지 말기
네스프레소 머신을 집에서 혼자 뜯어보면 이후 AS가 안 됩니다. 고장났다고 뜯어보지 말고 그냥 AS센터에 보냅시다.

5) 세척캡슐 없으면 구연산을 넣어도 됨
물통에 물과 구연산을 20:1로 넣고 세척모드로 돌려도 청소가 됩니다. 세척캡슐이 없다면 이 방법을 사용합시다. 다만 구연산을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네스프레소 머신 세척은 머신 보유자라면 반드시 해야 합니다. 평소 청소방법을 숙지해 잊지 말고 정기적으로 청소합시다.

매일 매일 하는 것이 어렵다면 2~3일에 한번 데일리린스 모드로 돌려주고, 2주에 한번은 스케일링 모드로 돌립시다. 맛있는 커피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요.